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방법

일상 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습관

by *09* 2022. 9. 25.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습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피로, 피부염증, 미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대상포진, 구내염, 설사, 감기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습관 세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썸네일
면역력 높이는 방법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일반적인 건강 정보를 전달합니다. 구체적인 건강 상담은 주치의를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으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티솔(Cortisol)은 적절한 양이 유지될 때에는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코티솔이 분비되면 초기 면역 반응들이 억제됩니다. 또한 백혈구의 분화를 억제하여 전체적인 면역 기능의 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급성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호르몬인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은 특이면역반응을 담당하는 림프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이에 따라 면역반응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입니다.

 

 

 

2. 적절한 휴식과 숙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숙면이 필수입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는 동안에 손상된 부분을 회복하고 성장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을 강화합니다. 또한 신체 곳곳의 노폐물을 청소하고 수축되었던 근육들을 이완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피로로 인한 독성물질이 제거되고 면역 세포들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하루 7시간 이상의 숙면이 권장됩니다.

 

 

 

3. 적절한 강도의 운동

 적절한 강도의 운동은 면역세포의 활동성을 향상합니다.

 

 우리 몸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가 있습니다. NK세포는 자연 살해 세포라고도 불립니다.

 

 NK세포는 신체가 노화함에 따라 활성도가 낮아집니다. 또한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비타민D가 부족할 때에는 더욱 활성도가 떨어집니다.

 

 반면에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NK세포의 활성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 몸에 맞는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